사회초년생 재테크

안녕하십니까? 신입사원 장그래 입니다~ 하고 인사하고 다닐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년이란 세월이 흘렀네요. 

20년이란 시간을 보내면서 0에서 시작해 그래도 나름 중산층 대열에 서있을 수 있었던 비결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지키기만 한다면 부자는 못돼도 가난은 면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작합니다.

 

 

사회 초년생에게 필요한 재테크 7가지

1. 체크카드 사용하기

현금처럼 결제하는 순간 통장에서 바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신용카드에 비해 자신의 소비를 통제하기에 좋습니다. 문자 메시지 알림(요즘은 앱으로 하지만)을 신청하면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통장 잔액을 확인할 수 있어 계획적이고 절제된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연회비가 없다는 장점이 있고, 캐시백이나 교통비 페이백 등 많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가장 중요한 소득공제율, 신용카드의 두 배인 30%로 절세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습니다.

 

2. 주거래 은행 정하기

적금, 예금, 신용카드, 체크카드 그리고 대출 까지 이곳 저곳 은행에서 진행하고 있다면 하나로 정리해서 주거래 은행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자체적으로 고객들의 은행 이용 실적에 따라 등급을 산정하고 우수고객에게는 금융거래 시 수수료 면제나 금리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용등급 상승에도 주거래 은행에서의 신용 평가가 더 유리하다고 하니 사회 초년생 분들은 지금부터 하나의 은행을 정하고 꾸준히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용등급 (신용점수)에 관심 갖기

신용점수는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도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이용, 대출 여부, 연체 여부 등에 따라 1점 ~ 1,000점으로 평가를 하며 각 점수별로 낮은 점수부터 10등급 ~ 1등급 까지로 평가됩니다.

당장은 신용등급 (신용점수)이 높든 낮든 실감이 안나지만 대출이라도 받으려 하면 남들보다 이율이 높거나 아예 거절 될 수도 있으니 평소에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하루아침에 올리는 것이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신용조회사이트 또는 각종 핀테크 어플 등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공과금, 핸드폰 요금등도 절대 연체하지 말아야 합니다.

 

4.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카드론 사용 안하기

월급날은 다가오는데 현금은 떨어졌고 급히 현금은 필요할 때, 간편하게 이용하는 것이 현금서비스 또는 카드론 입니다. 현금서비스는 말이 좋아 서비스지 단기카드대출 이라고 합니다. 카드론은 무담보 장기카드대출 이라고 부릅니다. 둘 다 별도의 담보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대출보다 이자율이 높고 만일 연체 시 신용등급에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안하는 것이 최선이며 어쩔 수 없이 사용했다면 연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통장쪼개기

대부분 월급통장에서 카드대금, 공과금은 물론 용돈이나 생활비도 사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돈의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용도별로 통장을 여러개 준비해서 관리하면 불필요한 지출을 막고 체계적인 월급 관리가 가능합니다. 

 

6. 주택청약 가입하기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주택청약, 주택을 분양 받기 위해 일정한 입주자격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 자격을 갖추어 주택을 사겠다라는 의사표시로 가입하는 예금을 주택청약 이라고 합니다. 가입에 연령제한이 없고 국내 거주자 누구나 가입이 가능힙니다. 최소 월 2만원부터 5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나혼자 산다에서 이시언 씨가 분양을 받아 이사한 것은 바로 이 주택청약 덕분이라고 방송에서도 직접 얘기를 했을 정도로 주택 마련의 꿈과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뿐만아니라 소득공제 혜택과 일부 적금보다 높은 이율을 가졌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2019년 1월부터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제도 가입조건이 완화되어 기존 만19세~만29세까지 가입할 수 있었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요건이 연소득 3,000만원 이하인 경우 만34세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본인이 무주택 세대주일 경우에만 가입 가능했던 조건도 무주택세대의 세대원까지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청약 통장을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하면 1.5%의 이율을 더 받을 수 있으니 다시한번 조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 종자돈 모으기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은 종잣돈 모으는 것입니다. 주택, 결혼 자금이나 노후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효과적인 투자를 위해 일명 총알을 준비해야 합니다. 자신의 종잦돈 목표를 세우고 월 수익의 50% 이상을 저축하도록 합니다. 그래도 너무 무리하게 고액의 적금에 가입하는 것은 중도 해지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은 상품에 매달 가입하는 적금 풍차돌리기 방법을 추천 합니다.

 

솔직히 저도 지키지 못한 것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지키려고 노력했던 것들이며 위의 것들만 잘 지켜도 어느 정도는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시작을 응원합니다.

'재테크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코인 놓치지않고 24시간마다 채굴하는법  (0) 2022.02.23
Posted by 수석플래너
,